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경제

HSCEI 지수와 항셍지수, 홍콩의 대표적인 주가 지수

반응형

홍콩 지수의 대표적인 주가 지수에는 항셍지수와 홍콩 H지수라 불리는 HSCEI가 있다. 수익에 직접적 관련이 있는 ELS 투자 뿐 아니라 전세계의 증시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도 홍콩의 지수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HSCEI를 중심으로 하는 홍콩의 주가 지수를 살펴보자. 

 

 

HSCEI 지수
HSCEI 지수(홍콩 H지수)를 알아보자!

 

>> 홍콩의 대표적인 지수

 

HSI 지수(항셍지수)

홍콩 지수 중에서 제일 많이 들어보는 항셍지수는 Hang Seng Index로 줄여서 HSI로 표현한다. 항셍지수는 홍콩, 중국, 외국기업 중 업종대표 주식 50개를 모아 만든 지수로 1969년 출시되었다. 업종 대표 지수로 항셍지수에 속한 50개 기업의 시가총액이 홍콩증시 전체 시가총액의 60% 정도를 차지한다. 

 

항셍지수에는 대표적으로 HSBC홀딩스, AIA, 텐센트, 메이퇀, 알리바바그룹, 중국건설은행, 홍콩증권거래소, 징동닷컴, 중국통신, ICBC, 샤오미, 지리자동차, 중국은행, 항셍은행 등이 속해 있다. 

 

영국 최대의 금융기업인 HSBC(The Hongkong and Shanghai Banking Corporation)의 홍콩 자회사인 항셍은행의 자회사에서 지수를 산출하기 때문에 항셍지수와 HSCEI 모두 "Hang Seng"이라는 용어가 들어간다.  

 

 

 

 

HSCEI 지수(홍콩 H지수)

HSCEI 지수는 "Hang Seng China Enterprises Index(항셍 중국 기업 지수)"의 약자로, 홍콩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국영기업 중 우량 기업 50개를 선정해서 만든 지수이다. 1994년 출시되었다. 

 

홍콩증권거래소에는 홍콩기업, 중국기업(H주식, R주식), 외국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는데, H주식은 홍콩 증시에 상장된 중국의 국유 기업 또는 중국 정부의 지분이 30% 이상인 기업들의 주식이고, H주식 중에서 50개의 우량 기업들을 모아 만든 지수가 HSCEI 지수이다. HSCEI 지수를 약칭하여 "홍콩 H지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중국공상은행, 중국건설은행, 중국은행 등이 있다.

 

참고로, 홍콩 증시에서 거래되는 중국기업 R주식은 중국 정부와 국영기관의 지분이 투자되어 홍콩에 설립된 기업의 최대 주주로 있는 홍콩상장기업의 주식을 의미한다. H주식은 중국 본토의 기업으로 등록한 뒤에 홍콩 증시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R주식은 중국 본토와 상관없는 홍콩 기업들의 주식이다. 

 

>> HSCEI 지수 활용

 

ELS 투자

우리나라에서는 ELS(주가연계증권)의 기초자산으로 HSCEI 지수 선물을 많이 사용한다. HSCEI 지수는 2007년 2만의 최고점을 찍었다가 2008년 5천, 2016년 7천5백, 2022년 5천 선이 각각 붕괴하였다. 오랜 기간 동안 대체로 1만 선을 기준으로 등락하고 있다. 홍콩 H지수 선물의 변동성이 그리 크지 않고 성장성도 큰 편이어서 ELS의 기초자산으로 많이 사용해 왔지만,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게 되면 우리나라 ELS도 원금 손실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네이버 등의 포털에서 홍콩 H지수를 검색하면 볼 수 있고, 증권사 앱에서도 홍콩 H지수를 볼 수 있다. ELS는 1~3년으로 만기를 설정하지만 3개월 또는 6개월마다 조기 상환할지를 평가하여 원금과 약속한 이자를 돌려받게 된다. 평가 시기마다 지수가 손실 수준 밑으로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어 H지수를 주기적으로 살펴보게 된다. 

 

작년 10월 홍콩 H지수가 4919.03까지 떨어졌다가 현재 6445.9 수준으로 약 31%가 상승했다. 향후 상승할지 하락할지를 잘 예측하여 ELS에 가입해야 하는 것이다. 미래를 예측하기는 힘들더라도 지수의 흐름에 따라 증시의 분위기는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증시의 큰 흐름 파악

홍콩 H지수는 홍콩과 중국의 대표적인 주가지수로 중국 증시의 흐름을 보기 위해서도 주기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주식 또는 미국 주식만 한다고 해도, 이웃 나라인 중국증시, 유럽증시의 흐름은 같이 보는 것이 좋다. 홍콩 H지수 또한 단독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미국 금리, 미국 증시, 미국과 중국의 갈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다양한 변수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H지수의 흐름을 보면서 우리나라 또는 미국 증시에 대한 시각을 동시에 가져가는 것이 필요한 셈이다.  

 

 

홍콩의 대표적인 주가지수인 항셍 지수와 HSCEI(홍콩 H지수)를 살펴보았다. 특히 HSCEI는 우리나라 등에서 중국기업 관련 ELS 상품에 폭넓게 이용되는 기초자산으로서의 의미가 있다. ELS 외에도 전 세계 증시 중에서 홍콩과 중국 증시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라도 항셍 지수와 HSCEI를 주기적으로 검토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