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경제

포월드 국제유가 실시간 확인, WTI & 브렌트유

반응형

석유는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전 세계의 정책수립자, 기업, 투자자들이 국제유가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국제유가 정보가 필요한 분야와 WTI와 브렌트유 등 국제유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포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국제유가
국제유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포월드를 살펴보자.

 

 

>> 국제유가 정보가 필요한 분야

 

1859년 8월 27일 미국 펜실베이니아 드레이크(Drakes) 유정에서 인류 최초로 석유를 발견한 이후, 오늘날의 세계는 석유 없이는 살 수 없는 세계가 되었습니다. 각국에서 석유를 대체하는 대체 에너지를 상용화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2021년 현재 전 세계 에너지원 사용 중에서 석유 29%, 석탄 27%, 천연가스 24%를 차지해 대체 에너지의 비중은 20% 정도에 그치고 있습니다. 

 

그만큼 석유는 전 인류의 에너지원으로 현재 정점을 지나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석유는 이제 단순한 에너지의 역할을 넘어 경제 및 산업 분야, 정치 외교 분야, 투자 분야 등 거의 모든 분야에 직간접적으로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중동 등 석유가 많이 나오는 지역에서의 전쟁의 이면에는 석유 에너지의 존재도 한몫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국제유가의 변동 요인

 

국제유가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변하는데요, 공급 측면에서는 국제유가를 움직이기 위한 원유 생산량의 의도적인 감축, 지진 등 천재지변으로 인한 생산국의 생산 차질, 유전의 고갈 등의 요인이 있습니다. 또한, 수요 면에서 보면 경제성장이나 산업 성장의 주기적인 변화에 따라 원유에 대한 수요도 변화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국제유가는 국제정세의 변화나 석유를 둘러싼 의도적인 전쟁 등 국제 정치질서의 변동에 따라 변하기도 합니다.

 

 

국제유가 관련분야

석유가 이처럼 중요한 만큼 국제유가의 변동은 많은 분야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데요, 국제유가에 민감하게 관련된 분야를 아래와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석유 업계

석유 업계는 국제유가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원유를 뽑아내고, 선박이나 파이프으로 이동시키고, 옮겨진 원유는 우리나라 울산, 여수와 같은 정유시설에서 종류별로 나누어지고, 여기서 나온 다양한 종류의 석유는 주유소, 공장, 산업체 등 필요한 곳으로 이동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형태로 석유 업계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국제유가는 직접적으로 필요한 정보입니다. 특히, 석유를 가공, 판매하는 정유업계, 일선 주유소 등에서 특히 국제유가에 매우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기업

이 세상의 모든 제품에는 대부분 석유가 사용된다고 봐야 합니다. 우리가 입는 화학섬유로 만든 옷, 플라스틱, 도로의 아스팔트 등 석유 물질이 안 들어간 제품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국제유가의 상승은 당연히 기업의 생산가격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제품가격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당연히 기업의 경영진, 생산 및 마케팅 부서, 원가관리 책임자 등은 국제유가의 추이를 지켜보게 됩니다.

 

경제정책 분야

국제유가의 상승은 물가상승률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물가의 급격한 상승은 한 나라의 경제에 매우 큰 부담이 되며, 경제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당국자들과 경제정책 연구자들에게 국제유가는 경제변동의 매우 큰 변수로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투자 분야

투자 분야에서는 국제유가를 투자자산의 가치변동이나 주가의 향방에 중요한 변수로 취급합니다. 국제유가가 직접적으로 투자에 변수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고, 국제유가로 인한 물가 변동, 경제변동, 금리정책 변동 등 간접적으로 투자나 주가 등에 끼치는 형태도 있습니다. 이러한 직간접적인 이유로 투자자들은 국제유가를 민감하게 살펴보게 됩니다. 

 

 

 

 

>> 국제유가 실시간 확인 포월드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국제유가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변화하며,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예의주시하고 있는 수치입니다. 수많은 유전에서 나오는 국제유가의 기준이 되는 3대 유전이 있는데, 바로 WTI, 브렌트유, 두바이유입니다. 이 중 WTI와 브렌트유는 현물이 아닌 선물로 거래되는데, 이들의 선물거래 가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포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국제원유에 대한 세부 정보는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 바랍니다.

 

국제원유 지역별 국가별 생산량과 국제유가의 종류(WTI, 브렌트유, 두바이유)

 

국제원유 지역별 국가별 생산량과 국제유가의 종류(WTI, 브렌트유, 두바이유)

원유는 전 세계 사람들의 모든 일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에너지원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제 원유시장을 이해하는 바탕으로 원유가 생산되는 지역과 국가의 생산량을 살펴보고, 국

summerrainstory.tistory.com

 

WTI와 브렌트유의 선물거래 가격 확인

포월드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WTI 선물, 브렌트유 선물 가격을 5분, 30분, 1시간, 4시간 등 실시간으로 국제유가를 볼 수 있고, 1일 단위, 1주 단위, 1달 단위로 장기적인 추세를 볼 수 있습니다. 

 

 

포월드
포월드를 통해 WTI, 브렌트유의 국제유가를 살펴보자.

 

 

천연가스, 금, 구리 등 에너지, 금속, 농산물 원자재 가격 확인

포월드에서는 국제유가뿐만 아니라, 천연가스, 금, 은, 구리, 미국 소맥, 미국 옥수수 등 다양한 에너지, 금속, 농산물 등의 원자재 선물 가격과 유로, 엔화 등의 통화와 나스닥, S&P 등의 지수 선물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제유가 정보가 필요한 분야와 WTI, 브렌트유 등 국제유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포월드를 살펴보았습니다. 우리의 생활에 이미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석유라는 에너지원이 점차 고갈되어 감에 따라 국제유가는 지속해서 상승추세에 있습니다. 석유를 대체하기 위한 대체 에너지원의 개발과 아울러 석유 시대에서 대체 에너지 시대로 완만한 전환을 이루는 지혜가 필요한 때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