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경제

Temu 쇼핑몰 미국에서 틱톡처럼? 아마존을 건드리는 hot한 나스닥 기업

반응형
중국 자본의 Temu 쇼핑몰이 2022년 9월 미국에서 출시된 이후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성공한 틱톡처럼 막대한 초기 마케팅비를 쓰고 있고, 아마존의 전자상거래 시장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Temu의 성공 요인과 시사점을 살펴봅니다.

 

 

TEMU 쇼핑몰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TEMU 쇼핑몰의 성공요인을 알아보자

 

 

>> 뜨거운 쇼핑몰 Temu 

 

Temu의 질주

2022년 9월에 미국에서 출시된 Temu('티무'로 발음)의 행보가 뜨겁습니다. 9월 이후 최근까지 1,600만 건의 앱 설치를 기록하고 있고, 11월부터는 미국 내에서 다운로드 앱 순위 1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소비자가 Temu의 매력에 끌려 앱을 설치하고 쇼핑하고 있으며, 그 폭발적인 인기로 인해 제2의 틱톡이나 쉬인(Shein)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Temu의 모회사 PDD Holdings

Temu의 모회사는 PDD Holdings로, 2018년 7월 나스닥에 상장하였습니다. (티커 : PDD) 유명한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Pinduoduo(핀둬둬 拼多多)의 모회사이기도 합니다. 시가총액이 1,550억 달러로 아마존의 15%에 달하며, Temu가 출시된 지난 9월 이후로 현재까지 34%의 주가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Temu 성공비결

겉으로 보기에 Temu의 성공비결은 저렴한 가격이 주된 경쟁력으로 보입니다. 같은 제품을 아마존보다 평균 10~20%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격뿐 아니라 여러 가지 눈에 안 보이는 성공 요인이 있습니다. Temu의 성공요인을 5가지로 살펴봅니다.

(1) 신선한 쇼핑 경험

아마존과 같은 기존 미국의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검색을 기반으로 하는 쇼핑 체계입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검색하면, 거기에 적합한 제품들이 보입니다.

 

Temu는 발견 기반 쇼핑 경험을 제공합니다. 중국적인 쇼핑 방식으로 실제 매장에 가서 쇼핑하는 것과 비슷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재미와 심심풀이로 사고 싶은 물건을 끊임없이 스크롤 방식으로 찾아보게 합니다. 미국 사람들에게는 다소 생소하고 신선한 방식입니다. 

 

실제로 Temu 사이트를 들어가 보면 카테고리, 컬러, 패턴, 재질, 사양, 주제, 유사 상품 등에 따라 다양한 옵션의 제품들을 클릭과 스크롤만으로 쇼핑하게 되어 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끊임없이 스크롤을 내리게 만듭니다. 아래 사이트로 시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temu.com

 

Temu | Explore the Latest Clothing, Beauty, Home, Jewelry & More

Sign in for the best experience Sign in

www.temu.com

 

(2) 공격적 마케팅 전략

Temu의 마케팅으로 2022년 10억 위안(1,900억 원 / 1억 5,000만 달러)을 사용했고, 2023년에는 70억 위안(1조 3,000억 원 / 10억 2,000만 달러)을 마케팅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실로 어마어마한 금액입니다. 2018년 틱톡이 구사한 전략을 뒤따르는 것인데요, 당시 틱톡은 초기에 10억 달러를 투자하여 많은 소비자 데이터를 빠르게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구사했고 성공했습니다. Temu가 이미 성공한 틱톡의 마케팅 전략을 따라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가격적인 우위

작년 미국은 근래 최고의 인플레이션을 경험했습니다. 인플레이션에 지친 소비자들에게 Temu는 초저가의 제품을 공급하기 시작했고, Temu 앱을 홍보하면 무료 상품과 할인 쿠폰을 제공했습니다. Temu의 제품은 아마존에 비해 평균 10~20% 저렴하게 공급되고 있고, 일부 제품들의 가격 차이는 더 심하게 벌어집니다.

 

Temu는 미국의 소비자가 중국의 공급업체에서 제품을 거의 직접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미국 내의 창고는 최소화하고 중개인을 두지 않고 있어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이 가능합니다.

 

 

 

 

 

 

(4) 진출 시기

10년 전만 해도 미국 소비자들은 중국 제품을 꺼렸습니다. 어쩔 수 없이 사용하기는 하지만, 중국 브랜드에 대한 선택을 주저하였습니다. 하지만 미국 기업인 아마존을 통해 중국 브랜드를 구입하는 경험을 쌓았고, 미국에서 매우 빠르게 성장한 패션 브랜드인 쉬인(Shein)과 같은 선배 중국 브랜드가 기반을 다져 놓았습니다. 이제 미국 소비자들에게 중국 브랜드를 구입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중국 브랜드가 진출하기에 적절한 시기가 된 것입니다.

 

(5) 모회사의 경험치

Pinduoduo를 포함한 PDD Holdings의 전자상거래 산업에서의 경험을 10년을 넘었습니다. 전 세계에 1,100만 개 이상의 공급자와 전 세계 9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PDD는 하루에 2억 개의 소포를 처리하고, 2021년에는 610건의 발송을 처리했습니다. Temu는 단순한 신생 플랫폼이 아닙니다. 모회사와 계열사의 든든한 경험이 Temu의 폭발적인 질주의 밑바탕입니다.  

 

 

미국 쇼핑업계는 Temu의 선풍적인 인기를 주목할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공룡기업인 아마존 또한 후발주자의 약진을 지켜보고 있겠죠. Temu의 약진은 아마존 등 미국 내 전자상거래 플랫폼 경쟁사들에 가격 인하와 변화된 서비스에 대한 압력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이는 곧바로 미국 내 제조업에 대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미국에서 Temu가 혁신적인 국경 간 전자상거래 방식으로 성공한다면 이는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나 제조기업들에도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입니다. 세상은 변하고 있고, 후발주자는 약진하고 있습니다. 이상 Temu의 성공 요인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