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자연/가드닝

씨앗으로 식물 키우기(1편), 파종과 발아

반응형
씨앗에서 시작하여 식물을 키우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시간과 정성이 필요할 뿐이지요. 내 손으로 씨앗부터 시작해서 채소와 화초를 키운다면 씨앗이 싹을 틔워 개체가 되어 가는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고, 식물에 더욱 애정을 가지게 됩니다. 씨앗 구하기, 싹 틔우기, 모종 관리, 야외 파종 등 씨앗부터 시작해 식물을 키우는 데 필요한 과정을 바로 확인해 봅니다. 1편에서는 씨앗 준비와 씨앗 심기와 발아, 2편에서는 모종 키우기와 옮겨심기, 야외 직파를 알아봅니다.

 

 

 

씨앗, 파종, 발아
가을철 맻힌 씨앗

 

 

큰 정원이 없어도 집에서 마음에 드는 식물을 키워 보시기 바랍니다. 집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듯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취미로 원예에 눈을 돌리거나 그들만의 음식에 사용할 채소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람들은 씨앗에서 식물을 재배하는 것에 대한 즐거운 보상도 발견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키운 작은 씨앗에서 생명이 싹트는 것을 보는 즐거움에 중독되기 쉽습니다. 실내에서 씨앗을 뿌리는 것은 여러분이 식물이 성장기 일정에 맞춰 먼저 식물 키우기를 시작할 수 있게 합니다. 바깥에는 눈이 내려도 우리는 흙을 만져가며 식물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많은 채소, 한해살이 식물, 다년생 식물들은 씨앗부터 키워서 잘 자랄 수 있습니다. 묘목이나 모종을 구입하는 것보다 경제적이고, 재배 시간이 긴 토마토나 고추 같은 식물을 일찍 시작할 수 있습니다. 희귀 품종의 경우 씨앗을 심어 키우는 것은 원하는 품종을 확실히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자 이제 씨앗을 심어 식물을 키우는 방법을 같이 알아볼까요?

 

 

 

씨앗 준비

 

간단히 시작하기

씨앗 종류가 너무 많으면 시작하기도 전에 혼란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5종 미만의 종류로 시작하세요. 마리골드, 바질, 상추, 토마토 같은 재배하기 쉬운 식물을 선택하여 성공률을 높이기를 바랍니다. 키우고 싶은 식물의 우선순위를 매겨 보세요.

 

씨앗 구하기

사실 재배할 수 있는 종자의 종류는 수천 가지가 있습니다. 지인을 통해 구하거나 동네 화원, 인터넷을 통해 씨앗을 준비합니다. 발아율이 높은 종자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씨앗 심는 시기

당신이 사는 지역의 지인에게 씨앗을 구했다면 지인에게 언제 파종해야 하는지 물어보세요. 씨앗 봉투에 담긴 씨앗이라면, 봉투에 적혀 있는 파종시기를 참조합니다. 하지만, 봉투에 적혀 있는 시기는 참조용이고 당신이 사는 지역의 기온 등에 따라 약간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 모종을 키운 후 야외로 내보낼 식물이라면 야외로 나갈 일정에 맞춰 씨앗을 심기 시작하면 됩니다. 조금 일찍 심더라도 실내에서 잘 관리하여 적당한 날씨에 야외 정원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가을에 재배하는 채소 같은 경우에는 첫서리가 내리는 날짜부터 재배 일자를 역산해서 모종 키우는 시간과 씨앗 심는 시기를 계산합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한여름의 더위가 한풀 꺾이는 8월 중하순에 가을 작물을 위해 파종하고 있습니다.

 

 

발아 조건

확인 식물들은 서로 다른 성장 요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심기 전에 각각의 품종에 대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씨앗 봉투에 적혀있는 파종 시기, 파종 깊이, 발아까지의 일수, 비료 요건, 이식 권장 사항 등은 좋은 정보입니다.

 

씨앗을 심기 전에 미리 칼집을 내거나 차갑게 식혀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씨앗은 흙을 얇게 덮어야 하고, 어떤 씨앗은 노출되어야 하며, 어떤 씨앗은 발아하기 위해 어둠이 필요합니다. 발아 시간을 적어 둡니다. 어떤 씨앗은 며칠 안에 싹이 트는 반면, 어떤 씨앗은 몇 주까지 걸립니다.

 

기록

달력, 정원 가꾸기 일지 또는 앱을 사용하여 해당 지역의 마지막 서리 날짜 등 관련 정보를 기록합니다. 심는 시기, 심은 날짜, 발아 시간, 야외 이식 시기 등 각 품종의 세부 사항을 기록하십시오. 한해만 하고 말 것이 아니라면, 이 기록은 다음 해에 훌륭한 가이드가 되겠죠?

 

씨앗 저장

많은 씨앗이 1년 이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씨앗은 종이봉투, 비닐봉지, 유리병, 플라스틱 용기 등에 넣은 후 서늘하고 건조하며 어두운 곳에 보관합니다. 몇 년 동안 보관할 목적이라면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오래된 씨앗이 여전히 생존할 수 있는지 시험하기 위해, 비닐봉지 안에 젖은 종이 타월을 넣고 그 위에 씨앗 몇 개를 놓고 따뜻한 곳에 두세요. 대부분의 씨앗은 2일에서 14일 안에 싹을 틔웁니다. 발아율이 현저히 떨어진다면 오래된 씨앗들 대부분이 발아하기 힘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발아된 씨앗
씨앗 발아, 떡잎과 첫번째 잎

 

 

씨앗 발아

 

식물이 발아하고 성장하려면 기본적으로 빛, 흙, 물, 그리고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실내의 조건이 식물의 발아와 성장에 이상적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발아와 성장에는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발아에 최적인 온도를 유지하고 적절한 토양을 사용하며 충분한 빛을 공급하면 모종이 건강한 식물로 자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실내 환경, 심지어 햇빛이 잘 드는 창가라도 충분한 빛이 없기 때문에 식물들은 줄기가 길고 약해집니다. 식물등을 사용하면 건강하고 활발한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작은 공간이나 큰 공간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씨앗을 발아시키기 위해서는 비료를 첨가하지 않은 깨끗한 상토를 사용합니다.

 

파종 용기

씨앗 크기에 따라 시중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크기의 파종 트레이를 사용합니다. 파종의 양이 많지 않다면 종이컵, 우유통, 계란 팩, 플라스틱 용기 등 가정에서 나오는 것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생분해성 화분은 모종을 꺼내지 않고 화분을 통째로 옮겨심기 때문에 뿌리가 약한 모종에 적합합니다. 스티로폼 박스 등 넓은 상자에 점뿌림이나 줄뿌림 등의 방식으로 모종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너무 과밀해서 씨앗을 뿌리지 않도록 하고, 추후 촘촘하게 자라는 모종은 적당하게 솎아 줍니다.

 

 

 

모종 트레이
모종 트레이

 

 

 

씨앗 심기

● 용기에 흙을 채웁니다. 필요에 따라 씨앗을 덮을 공간을 남겨 둡니다.

● 흙에 너무 차갑지 않은 미지근한 물을 부어 전체적으로 흙에 물이 충분히 스며들도록 합니다.

● 씨앗을 뿌립니다. 씨앗 봉투에 나온 대로 심습니다. 콩과 같은 큰 씨앗은 트레이 한 칸이나 화분 한 개에 1~2개의 씨앗을 심고, 작은 씨앗은 발아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한 칸에 3~5개의 씨앗을 부드럽게 뿌립니다. 보통은 씨앗 크기의 2~3배 정도의 두께로 흙을 덮어주지만 발아하기 위해 빛이 필요한 품종의 경우에는 씨앗을 흙으로 덮지 않습니다.

● 씨앗을 심은 트레이 또는 화분에 품종 이름과 파종 날짜를 적은 라벨을 붙이거나 꼽습니다.

● 씨앗을 심은 트레이 또는 화분 위에 뚜껑이나 비닐을 사용해 덮습니다. 이것은 열과 습기를 유지하는 작은 온실 같은 역할을 합니다. 발아 시간이 며칠 이상 걸리는 경우 간혹 뚜껑을 열어 공기를 순환시켜 과다하게 습기가 쌓이지 않도록 해 줍니다.

 

 

 

토마토 씨앗 발아
탐스러운 토마토

 

 

오늘은 씨앗 준비와 씨앗을 심고 발아시키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모종 키우기, 옮겨심기 과정과 모종을 별도로 키우지 않고 바로 야외의 흙에 파종하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씨앗으로 식물 키우기(2편), 모종 키우기와 직파

지난 포스팅에 이어 씨앗부터 시작해서 식물의 모종을 키우는 방법을 확인해 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씨앗 발아, 모종 관리, 옮겨심기 과정과 모종을 별도로 키우지 않고 바로 야외의 흙에

summerrai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