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자연/가드닝

정원 & 가드닝 디자인 10가지 팁

반응형

 

 

정원 & 가드닝 디자인
정원 & 가드닝 디자인

 

 

정원 설계는 누가 할까요? 맞습니다. 조경설계사 분들이 보통 합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시간이 있고 당장 방문하는 손님에게 멋들어진 정원을 보여 주며 자랑하려는 마음을 조금 내려놓을 수 있다면, 우리도 얼마든지 천천히 정원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작은 규모의 정원이라면 더더구나 우리의 취향에 따라 좀 서툴더라도 충분히 나만의 정원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나만의 정원을 디자인하기 위한 기본 사항을 알아봅니다.

 

정원을 설계할 때 막상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알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어떻게 공간을 바라보고, 계획을 세우고, 식물을 심기 시작해야 할까요? 동선과 경계, 앉아서 쉴 곳과 앉아서 감상할 정원의 풍경은 어떻게 배치해야 할까요?

 

새로운 정원을 처음부터 시작하든, 기존의 공간에 적응하든, 정원을 위한 공간을 확보하여 밝고 즐거운 우리만의 개인적인 공간으로 만드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울타리나 벽을 숨기거나 특징을 더하기 위해 페인트를 사용하고, 공간을 넓히기 위해 곡면 잔디를 만들고, 편안하고 고요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물이나 다른 형태의 소리를 사용합니다. 정원의 크기나 측면 상황과 관계없이, 정원은 외관도 기분도 좋고 활기찬 다용도 공간으로 바꿀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자 이제 10가지 나만의 정원을 디자인할 팁을 같이 따라가 볼까요?

 

1.    옅은 색의 정원 배경

 

뻥 뚫린 큰 규모의 정원이 아닌 주변 이웃과 벽으로 이루어진 경계가 있는 작은 정원이라면 옅은 색으로 칠해진 벽과 울타리는 당신의 정원이 더 크고 밝게 느껴지게 합니다. 벽돌이나 평평한 돌로 된 벽의 경우 석조 페인트를 사용할 수 있지만 나무 울타리는 실외 목재 페인트로 칠해 주면 좋습니다. 중요한 점은 옅은 색의 배경은 당신의 식물을 가장 효과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2.    소리의 사용

 

정원에서 소리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지 말기 바랍니다. 물줄기든, 풀과 관목 사이로 스치는 산들바람이든, 정해지지 않고 왔다 갔다 하며 내는 새소리든, 평화롭고 고요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소리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원의 소리의 근원이 숨겨져 있다가 방문객들이 발견하게 된다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신선한 느낌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등 온갖 시끄러운 소리에 젖어 있는 우리에게 정원의 작은 소리는 매우 떨리는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새소리
정원의 소리 - 새소리

 

 

 

 

3.    생울타리

 

생울타리를 만드는 기본적인 이유는 정원의 경계를 표시하는 것이지만, 생울타리를 어떻게 조성하는가에 따라 훌륭한 장식적인 특징이 될 수 있습니다. 주변 상황에 따라 높거나 낮게, 직선 또는 곡선, 규칙적이거나 불규칙하게, 넓거나 좁게, 낙엽성 또는 상록수 등 매우 많은 선택의 폭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거나 보아 온 회양목, 사철나무, 철쭉 등을 이용해 조성한 생울타리 외에도 꽝꽝나무, 쥐똥나무, 홍가시나무 등 많은 나무를 생울타리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실험적인 선

 

정원에 그려지는 선의 모양을 너무 경직되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곡선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좋습니다. 사람이 지나다니는 경로는 너무 정직한 직선이나 격자를 따를 필요가 없습니다. 부드러운 곡선과 구불구불한 모양은 그 자체로 정원의 구성에 훌륭한 장식적인 특징을 만들어 냅니다. 수평적인 선뿐만 아니라 정원에 설치하는 기둥이나 구조물 들에 식물들을 기어오르게 할 수 있다면 훨씬 흥미로운 정원으로 가꿀 수 있습니다. 정원에 당신만의 선을 만들어 보세요.

 

5.    동그란 잔디밭

 

원형의 잔디밭은 경계가 사방으로 밀려나기 때문에 정원의 중앙으로 시선을 끌어당겨 크게 보이게 하고, 가장자리가 식물에 가려져 있으면 잔디밭이 어디에서 마무리되었는지 보는 것이 더 까다로울 수 있다. 공간이 있다면 두 개의 원형 잔디밭을 부분적으로 겹쳐서 집에서 더 떨어진 잔디밭을 조금 작게 만들어 정원을 길게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6.    빛의 반사

 

작은 물그릇, 연못, 그리고 잔잔한 물줄기는 빛을 정원으로 반사하는 데 환상적인 역할을 합니다. 특히 안마당처럼 나무나 건물에 가려져 조명이 약한 곳에 유용한 팁입니다. 색채가 풍부한 식물로 물 주위를 둘러싸고 햇빛이 물에 반사되게 한다면, 식물과 물 그리고 반사된 빛이 어우러져 자칫 어두울 수 있는 정원에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7.    야외 테라스에 사용할 수 있는 작은 타일

 

테라스를 포함한 작은 정원이 있다면 바닥에 작은 타일을 깔게 되면 더 넓은 공간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바닥재가 클수록 작은 테라스는 더 작아 보이게 됩니다. 타일의 색상 또한 식물과 잘 어울리는 색상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 심겨 있는 식물이나 다음에 심을 식물을 고려하여 결정하면 좋습니다.

 

 

 

야외 테라스
야외 테라스

 

 

 

8.    나만의 쉼터 공간

 

이웃이 매우 떨어진 외떨어진 정원이 아니라면, 우리의 정원을 어느 정도는 이웃집에서 내려다보게 됩니다. 이웃과의 경계선에 울타리나 틈새를 막기 위해 식물을 기를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정원 내에 조성되는 쉼터 공간을 아늑하게 조성하려면 어떤 형식으로든 가림막 형태의 구조물과 식물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조물을 덮을 수 있는 덩굴 식물 등을 이용하여 시야를 가리고, 햇빛으로부터 휴식을 취해야 할 경우 그늘진 시원한 공간을 만들어 주면 좋습니다. 우리의 아늑한 쉼터 공간을 위한 식물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9.    사계절 아름다움을 발휘하는 식재

 

일반적으로 일년생의 꽃을 피우는 식물들은 화려하기는 하지만 잠깐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 사라져 버리고 맙니다. 관목과 나무를 선택할 때, 일 년 내내 각기 다른 꽃과 잎의 아름다움을 보여 주며, 정원이 사계절 내내 아름답게 유지되도록 하는 식물과 배치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 가을 단풍, 딸기와 같은 열매, 장식용 나무껍질, 매력적인 잎 모두 당신의 정원에서 조화를 이루며 당신의 정원을 빛내줄 수 있습니다.  

 

10.  작은 정원

 

작은 정원을 설계하는 것은 큰 정원을 설계하는 것보다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작은 정원은 그늘이 더 많을 수 있는데, 공간이 좁다면 더욱 그럴 수 있습니다. 또한, 보통은 너무 많은 것을 작은 공간에 가득 채우려는 욕심을 낼 수도 있습니다. 무조건 여러 가지 식물을 작은 정원에 꾸역꾸역 채워 넣기보다는 작은 정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작은 정원에 적합한 나무와 화초를 잘 알아보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작은 정원
작은 정원

 

 

 

집 안의 인테리어에
주인의 취향이 드러나듯, 
가드닝에는 여러분의
색깔과 냄새가 묻어나야 합니다.
천천히 한단계씩 당신만의 정원 색깔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