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자연/가드닝

정원관리 가드닝 비용을 줄이는 9가지 팁!

반응형
무슨 취미 생활이든
비용이 발생합니다.
많은 돈이 들어야 하는 취미도 있고,
상대적으로 적은 돈을 가지고
누릴 수 있는 취미도 있습니다.

사실 아름다운 정원을 가꾸는 가드닝은
많은 돈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정원의 경계를 넓히거나
나만의 텃밭 정원을 가지기 위해
굳이 통장의 적금을
건드릴 필요는 없습니다.

씨앗을 저장하고 씨를 뿌리고,
식물을 번식시키고,
중고품을 사는 것과 같은
간단한 실천을 통해
비싼 가격을 지불하지 않고
아름다운 정원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드닝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9가지 방법을 살펴봅니다. 

 

1. 씨앗 심기

 

일반 화원에서 식물을 구입하려면 작은 모종 화분에 담긴 식물이라도 3,000원~10,000원 정도의 가격을 지불해야 합니다. 다 자란 식물 모종을 구입하는 대신 씨앗에서 식물을 키워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식물은 씨앗에서 쉽게 발아하여 자랄 수 있습니다. 씨앗 포장의 뒷면에 있는 설명을 그냥 따라 하면 됩니다. 보통은 씨앗 크기의 3배 정도의 깊이의 흙에 심고 물과 온도, 햇빛을 잘 보여 주면 발아가 됩니다. 일부 두꺼운 씨앗들은 물에 담가 뿌리를 낸 후 흙에 옮겨심기도 합니다. 씨앗으로 재배하는 식물은 화원에서 구입하는 식물만큼 빨리 자라지 않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정원에 공급하기 위한 충분한 수량과 함께 친구나 가족에게 줄 선물도 많아질 것입니다.

 

 

 

씨앗,에서 발아한 토마토 싹
씨앗에서 발아한 토마토 싹

 

 

2. 정원 조건에 맞는 식물 기르기

 

우리는 종종 화원의 예쁘고 화려한 식물들에 현혹되어 충동구매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정원에 가져와 보니 당신의 정원에서 재배하기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충동구매는 즐거울 수 있지만, 식물을 사기 전에 당신의 정원에서 잘 자랄 수 있는 식물들에 대해 약간의 조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햇볕이 잘 드는 곳에는 햇볕을 좋아하는 식물을, 그늘진 곳에는 그늘에 잘 견디는 식물을 선택하여 심습니다. pH 정도, 점토질, 모래, 양분의 정도 등 흙의 종류도 선택하려는 식물과 맞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정원의 조건에 맞는 식물을 심는 것은 식물을 죽이지 않고 가드닝 비용을 절약하는 기본입니다. 

 

 

 

3. 삽목

 

삽목으로 새로운 식물 개체를 늘려나가는 것만큼 뿌듯한 것은 없다. 정원에 이미 심겨 있는 식물을 늘어난 정원 구역에 추가로 심기 위해서는 또다시 비용을 지불하고 식물 모종을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삽목을 통하면 많은 개체가 필요할 때 수개월 내에 적절히 번식할 수 있습니다. 또 어떤 다년생 식물들은 몇 년밖에 살지 못합니다. 이럴 때도 어린 가지를 꺾어 삽목 하면 정원에서 계속 예쁜 다년생 식물을 간직할 수 있습니다.

 

삽목은 어렵지 않습니다. 도구가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약간의 상토와 모종 화분, 유리병 두어 개 정도면 충분합니다. 많은 식물이 삽목의 방식으로 번식이 가능합니다. 삽목으로 번식할 수 있는 나무나 화초들의 가지나 줄기, 때로는 잎을 물에 꽂아서 뿌리를 낸 후 흙에 옮겨 심거나 곧바로 흙에 꽂아 뿌리를 내어 새로운 개체로 자라날 수 있습니다. 다육식물들은 곧바로 흙에 심으면 물러지므로 잎이나 줄기를 마사토나 흙 위에 놓아두는 것만으로도 뿌리가 나고 생장을 시작합니다. 

 

4. 도구 관리

 

정원에 사용되는 도구를 잘 관리하면 양호한 상태를 장기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교환하는 횟수가 줄어듭니다. 정원 도구는 사용 후에는 녹이 스는 것을 막기 위해 흙 잔여물을 잘 닦아내고 창고와 같은 건조한 곳에 보관하십시오. 칼날을 정기적으로 갈아 주고 기름칠해 줍니다. 잔디 깎는 기계나 생울타리를 다듬는 헤지트리머와 같은 전동 공구는 매년 점검하면서 유지 관리해야 합니다. 

 

5. 포기나누기

 

만약 당신이 화원에서 식물을 산다면,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많이 살 필요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많은 초본 다년생 식물의 뿌리줄기는 두 개 또는 세 개로 나눌 수 있으며, 당신이 지불한 것보다 몇 배의 많은 식물을 줄 수 있습니다. 단단하게 뭉쳐진 식물들의 뿌리를 오래된 식칼을 사용하여 분리할 수 있고, 일부 식물들은 부드럽게 잡아당겨 분리할 수 있습니다. 분할된 각 식물의 뿌리가 잘 붙어 있는지 확인하고 퇴비가 충분한 흙 속에 다시 심습니다. 조그맣던 개체는 또다시 생장을 시작에서 더욱 풍성해집니다. 한두 개의 식물 개체는 포기나누기를 통해 정원에 풍성하게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약간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뿐이지요. 

 

 

 

6. 나만의 새 먹이 키우기

 

새의 씨앗은 비싸게 살 수도 있지만 돈을 쓰지 않고 새들에게 먹이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새들에게 먹이기 위해 해바라기 씨를 살 수도 있지만, 해바라기를 직접 심어 새들이 먹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앗을 수확하고 건조한 후에 줄 수도 있고, 새들이 자연스럽게 해바라기로부터 먹이를 얻을 수 있도록 내버려 둘 수도 있습니다. 재배할 씨앗이 있는 다른 식물로는 화살나무, 가막살나무, 산수유나무, 산사나무 등 주로 작고 빨간 열매가 달리는 나무들이 있고, 콩, 깨, 토마토 등 텃밭 정원에서 가꿀 수 있는 작물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정원의 새들은 애벌레에게 새끼를 먹인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정원 한쪽에 퇴비를 만드는 공간에서 지렁이를 같이 키우면 정원에서 새와 새의 새끼를 위한 자연식품을 풍부하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지렁이 분변토는 식물들에도 필요한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영양분이 됩니다. 

 

 

 

새들이 좋아하는 나무 열매
새들이 좋아하는 나무 열매

 

 

 

7. 퇴비

 

버려지는 음식물과 정원의 부산물을 이용하면 정원이나 화분에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자연 퇴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녹색 쓰레기와 갈색 쓰레기가 고르게 섞인 것을 모아서, 모든 것을 잘게 썰어서 개방된 퇴비 더미나 닫힌 퇴비 통에 쌓아 올리면 됩니다. 일정한 크기의 용기나 적정 공간에 퇴비 더미와 아울러 지렁이들에게 음식물 등 유기물을 제공해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고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 준다면 매우 좋은 지렁이 분변토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정원 한쪽에 자리한 퇴비 더미
음식물쓰레기
음식물 쓰레기는 훌륭한 퇴비가 됩니다

 

 

8. 씨앗 교환

 

가능하다면 정원 친구나 정원 네트워크를 통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씨앗을 서로 교환해 보도록 하십시오. 씨앗은 쓰고 남게 될 수도 있고, 수확한 씨앗들은 보통 양이 매우 많습니다. 필요한 종류를 네트워크를 통해 교환하면 매번 씨앗을 구입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씨앗을 받으려면 먼저 주어야 하겠죠? 나 먼저 씨앗 나눔을 제안해 보면 어떨까요?

 

 

 9. 씨앗 저장

 

대부분의 식물은 매년 새로운 씨앗이나 식물 모종을 구입하지 않아도 씨앗을 수확, 저장해서 다시 파종할 수 있습니다. 해바라기, 코스모스, 나팔꽃, 메리골드, 맨드라미와 같은 한해살이풀과 채송화, 접시꽃, 매발톱꽃 같은 다년생 풀은 씨앗을 구하기 쉬워서 다른 식물에 쓸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당근, 완두콩, 콩, 토마토와 같은 작물의 씨앗은 따로 구입할 필요 없이 매년 씨앗만 잘 저장한다면 비용 한 푼도 들이지 않고 매년 같은 작물을 재배할 수 있습니다. 공부와 경험을 통해 씨앗을 받을 수 있는 식물의 종류에 대한 지식을 넓혀 나가길 바랍니다. 

 

 

완두콩
완두콩, 내년에 또 심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가드닝 비용을
줄일 수 있는
9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정원관리가 생활화되면
위의 기본적인 내용들은
자연스럽게 몸에
익숙해질 것입니다.

처음부터 너무 돈으로만 
정원을 꾸미기보다
시간을 들이고 땀을 흘려
위의 내용들을
실천해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