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자연/가드닝

홈가드닝으로 애플민트 허브 민트 키우기

반응형
민트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허브 중 하나입니다. 민트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애플민트, 스피아민트, 페퍼민트, 초코민트, 오데코롱민트 등이 있습니다. 민트는 야외에서 잘 자라지만 화분 등에 홈 가드닝으로 손쉽게 키워볼 수 있고 요리 등에 활용도도 높은 식물입니다. 홈 가드닝으로 민트를 키우고 수확, 손질, 저장하는 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민트 키우기 모히또
민트로 풍미를 더하는 아이스 음료

 

 

 

신선한 차부터 구운 고기, 감자 소스, 음료, 모히또를 비롯한 칵테일 등에 향과 맛을 내는 데 사용되는 민트는 매우 유용한 요리 재료 중의 하나입니다. 이렇게 다용도로 쓰이는 민트는 재배가 그리 어렵지 않고 홈 가드닝을 통해 집에서도 화분 등에 손쉽게 재배할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 키운다면 번식력이 매우 왕성하고, 벌과 나비 같은 유익한 곤충들을 정원으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해줄 수 있습니다. 과히 최고의 허브라고 할 수 있지요.

 

민트 재배법

 

민트가 잘 자라는 조건

민트는 보습성이 있어 촉촉하지만 물기가 잘 빠지는 흙에서 키웁니다. 햇빛은 직사광선보다는 약간의 그늘이 있는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 민트는 거름기가 있는 비옥한 흙에서 잘 자랍니다.

 

화분에서 키우기

사실 민트는 번식력이 매우 강해서 야외 정원에 심으면 주변 식물과 경쟁하면서 넓게 퍼질 우려가 있습니다. 그만큼 번식력이 왕성하지요. 해서 대량으로 수확할 목적이 아니라면, 화분에 민트를 재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집 안에서 요리 등으로 잎이 필요할 때마다 손쉽게 수확하여 사용할 수 있지요.

 

바깥 환경이 좋아 밖에서 키운다면 민트가 널리 퍼지는 것을 막아 주도록 바닥이 없는 양동이 등을 땅속에 심어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흙 속에 번짐을 방지하는 칸막이를 만들어 주는 것이죠. 화분에서 키우는 팁을 드리자면 같은 종류를 화분 3~4개에 키워 반은 잎을 따고, 반은 무성하게 생장시켜 번식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민트는 여러해살이풀로 가을에는 줄기와 잎이 시들지만, 퇴비나 풀 등으로 잘 멀칭해 주면, 봄이 되면 다시 건강한 줄기와 잎들이 솟아 나옵니다. 민트는 개에게 약간 독성이 있고 대량으로 먹으면 배탈과 구토를 일으킬 수 있으니, 홈 가드닝으로 화분에서 키울 때는 강아지들이 접근 못하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화분 홈가드닝 민트 키우기
화분에서 잘 자라는 민트 키우기

 

 

 

씨앗으로 키우기

일반 채소는 대부분 씨앗 심는 시기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비닐하우스에서 모종을 키우는 경우는 2~3월부터 씨앗을 심어 기르고, 5월이면 모종을 밭에 옮겨 심어 키웁니다. 밭에 직접 씨앗을 심을 때는 싹이 얼지 않도록 보통 4월에 심어 키우지요. 이렇게 씨앗 심는 시기가 정해진 이유는 채소는 보통 적합한 날씨에 잘 키워내어 한 번에 수확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허브도 조금 대량으로 수확하려면 채소와 비슷한 시기에 씨앗을 심고 가꾸면 수확량을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정원이나 화분에 소량으로 심어 요리용으로 조금씩 뜯어 사용할 목적이라면 사실 조건만 된다면 연중 어느 때나 파종하여 가꾸어도 무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량이냐 소량이냐 목적에 따라 다르겠죠?

 

번식 방법 - 포기나누기

사실 민트는 굳이 씨앗부터 어렵게 키울 필요는 없습니다. 민트는 여러해살이풀이고 번식력이 강해 쉽게 개체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봄이나 가을에 이미 왕성하게 자란 개체의 뿌리를 몇 개의 새로운 개체로 나누면 쉽게 번식할 수 있습니다. 어린싹이나 줄기를 분리하여 심어도 쉽게 자라날 수 있습니다.

 

재배관리 노하우

최상의 품질을 가진 신선한 민트 잎을 확보하고, 새로운 잎이 계속 무성하게 나오게 하기 위해서는 꽃이 피기 전까지 민트 잎을 계속 따 주기 바랍니다. 늦여름에 개화가 끝난 후에는 민트의 줄기를 흙 바로 위까지 잘라내고 질소 비료를 보충해 주어 가을에 또 수확하도록 합니다.

 

가을 수확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새로운 개체를 만들기 위해 화분에 빽빽해진 민트의 뿌리를 적당한 크기로 나누어 줍니다. 기존 개체인 가운데 부분은 버리고 신선하고 튼튼한 바깥쪽 덩어리를 다시 심습니다. 화분에서 키우게 되면 번식 공간과 거름 등에 한계로 성장에도 한계가 오게 되므로 이렇게 포기를 나누어 또다시 새로운 개체로 키워줍니다.

 

민트 수확 및 보관 방법

 

 

 

민트 수확

대부분의 허브와 마찬가지로 민트는 민트향이 가장 강렬할 때 신선하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봄에 잎이 피자마자 수확을 시작하여 첫서리까지 수확할 수 있습니다. 줄기의 끝을 잘라주면 새로운 줄기와 잎이 옆으로 자라나 무성해집니다.

 

민트 손질 및 보관 방법

민트 잎은 신선할 때 바로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지만, 오래도록 보관하여 사용하고 싶을 때는 냉동실에 넣어 보관할 수 있다. 냉동시켜 보관하면 필요할 때마다 꺼내어 사용할 수 있어 언제든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민트 잎을 깨끗이 씻어 탁탁 털어서 물기를 빼고 잘게 다집니다. 잘게 썬 민트를 얼음을 얼리는 아이스 큐브 통에 채워 넣습니다. 이때 굳이 물을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냉동이 끝나면, 각각의 민트들을 꺼내어 통이나 비닐봉지에 넣어 밀봉하면 끝입니다. 이제 필요할 때마다 꺼내어 사용하면 됩니다.

 

민트를 키우고 수확하여 보관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홈가드닝으로 민트 1~2종류를 화분에 심어 요리에도 사용하고, 음료나 칵테일 등에도 사용하면 키우는 즐거움과 먹는 즐거움을 일석이조로 얻어 가실 수 있겠죠? 민트 화분으로 즐거운 홈가드닝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