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자연/가드닝

토양에 옷을 입혀주는 멀칭(1편) - 멀칭의 뜻과 멀칭재 종류

반응형

각종 재료로 흙을 덮어주는 것을 멀칭이라고 합니다. 영어의 mulching을 그대로 가져다 사용하고 있는 용어인데요, 우리나라 말로는 바닥덮기 정도가 될까요? 농사에서 멀칭은 매우 중요한 농사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고, 멀칭은 정원 속 나무와  화초를 가꾸는 데에도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정원의 땅 표면을 덮어 주는 멀칭의 뜻과 멀칭재 종류에 대해 살펴봅니다.

 

 

 

멀칭재를 사용한 멀칭
멀칭 위에 곱게 자라는 아이비

 

 

멀칭이란 무엇인가?

 

멀칭은 야외정원에서 발생하는 건조한 바람과 직사광선을 물리적인 방법으로 차단하면서 잡초를 억제하고 습기를 토양에 가두는 데 사용되는 재료를 토양의 표면에 덮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밭에 비닐을 덮어 주는 경우가 일반적인데요, 이 멀칭 비닐을 덮는 것이 바로 멀칭입니다. 덮어 주는 재료는 멀칭을 하려는 주요 목적, 현장 상황과 환경을 고려하는 사용자의 판단에 따라 멀칭 비닐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재료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칭을 하는 이유

 

멀칭을 하는 이유는 크게 아래와 같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건조한 바람과 직사광선으로부터 식물과 작물의 뿌리를 보호해 줍니다.
  • 물이 쉽게 증발하지 않도록 물을 가두어 토양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 토양이 외부의 열이나 추위에 받는 영향을 어느 정도 막아주어, 토양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게 해줍니다.
  • 여름철 장마나 폭우에 흙이 쉽게 휩쓸려 내려가는 것을 막아 줍니다.
  • 잡초의 생장에 필요한 햇빛의 투과와 잡초의 성장 공간을 없애주어 잡초가 자라나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아 줍니다.
  • 일부 유기 멀칭 재료는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고, 양분이 토양에 천천히 스며들어 식물의 뿌리에 양분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잘 만들어진 지렁이 분변토를 멀칭으로 사용하면 토양의 구조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어 습기와 물이 고이지 않고 잘 빠지고, 토양이 매우 비옥하게 됩니다. 각종 유기물이 토양과 섞이면서 토양 내에 미생물, 작은 곤충, 벌레 등이 풍성해져 살아 있는 흙을 만들어 가게 되는 것입니다.

 

 

 

멀칭 재료의 종류

 

멀칭 재료는 멀칭을 하려는 주요 목적, 정원의 상황, 미적인 요소와 환경을 고려하는 등 여러 가지 판단 요소에 따라 다양한 재료를 검토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농사에서는 보통 경제성과 사용의 편리성을 고려하여 검정비닐을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식되기까지 몇 년이 걸리는 제초 매트 등도 점차 많이 사용하고 있지요. 하지만, 검정비닐은 1~2년에 한 번씩은 수거를 하고 다시 깔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그나마 제대로 수거가 되지 않아 그만 땅속에 묻혀 수십 년 이상을 썩지 않고 흙 속에 뒹굴기도 합니다. 수거된 검정 비닐은 어떻게 모여서 잘 처리되는지 우려가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농사가 아니라면 굳이 비닐보다는 다양한 멀칭 재료를 검토하고 사용해 보면 좋겠습니다.

 

정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멀칭재료로는 유기물과 무기물의 다양한 멀칭재료가 있습니다. 유기물 멀칭재료는 퇴비, 잎, 나무껍질, 베어낸 풀잎 같은 죽은 식물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무기물 멀칭에는 바위나 자갈과 함께 플라스틱, 조경용 직물 및 고무재질의 멀칭 등도 포함됩니다.

 

유기물 멀칭과 달리 무기물 재료로 멀칭을 하게 되면 비닐과 마찬가지로 쉽게 분해되지 않는 우려가 있습니다. 실제로 플라스틱 재료는 아예 분해되지 않거나 분해되는 데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실제로는 우리의 소중한 정원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무기물 멀칭은 토양에 영양분을 첨가하지 않고 어떤 경우에는 토양에 영양분이 도달하는 것을 막기도 합니다. 무기물 멀칭이 유기농 멀칭보다 유리한 점도 있습니다. 썩지 않는 무기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유기농 멀칭보다 더 긴 기간 동안 추가 작업 없이 잡초를 억제하는 데 탁월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우선 "무기물 멀칭재료"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암석 또는 자갈

암석 또는 자갈은 일반적으로 자갈 정원에서 사용되며 토양에 습기를 차단하고 잡초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위나 자갈이 햇볕에 달구어져 식물이 자라기엔 식재 지역이 너무 뜨거워질 수도 있음을 주의합니다. 식물이 가뭄에 견디도록 할 때는 훌륭한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검정비닐 또는 잡초매트

흙 위에 깔아 잡초를 억제합니다. 잡초매트는 검정비닐보다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플라스틱 재료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찢어지고 플라스틱 파편이 토양과 주변 환경을 오염시킨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불침투성 재료들은 비, 공기 또는 영양분이 토양에 도달하는 것을 막아, 물, 영양소, 공기가 필요한 식물 주변에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유기물 멀칭재료"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부엽토를 만들기 위한 낙엽
부엽토를 만들기 위한 낙엽

 

 

부엽토

낙엽과 풀 등이 썩어 만들어진 부엽토는 영양소가 높지는 않지만, 토양을 덮어 주기에 매우 훌륭한 재료입니다. 큰 노력 없이 풍부한 부엽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름철 풀과 가을철 잎을 쌓아두고 1~2년 후면 사용할 준비가 됩니다.

 

잘 썩은 가축의 배설물

가축의 배설물은 영양분이 풍부하고 수분을 잘 유지합니다. 이것은 장미나 식용 식물, 특히 호박과 같이 거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식물 주변에 사용하면 매우 좋습니다. 적어도 2년 이상은 썩도록 놔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식물의 잎을 시들게 하고, 분해 과정에서 흙 속의 양분을 빨아들여 사용하게 됩니다.

 

직접 만든 퇴비

직접 만든 퇴비는 수분 유지, 잡초 억제, 토양 개량 등을 위해 매우 좋은 만능 멀칭재료입니다. 부엌의 음식물 쓰레기와 잘게 파쇄한 정원의 풀을 퇴비통에 넣고 몇 달마다 뒤집어 주면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쓸만한 퇴비를 갖게 됩니다. 퇴비를 직접 만드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고요.

 

 

 

 

 

정원을 위한 퇴비 만들기 쉽게 바로 시작하기

정원에 필요한 퇴비를 매번 사서 마트에서 구입하고 있나요? 홈가드닝에 사용할 정도의 적은 양이라면 사서 사용하는 것도 괜찮지만 야외 정원이라면 퇴비 구입비도 많이 들게 됩니다. 퇴비를

summerrainstory.tistory.com

 

 

퇴비화된 우드칩 또는 나무껍질

이 부피가 큰 멀칭재료는 천천히 분해되며 배수를 개선하고 보습성을 높임으로써 토양 구조를 개선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또한 나무의 어두운 색은 식물의 녹색을 더욱 아름답게 보여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멀칭이 무엇이고, 멀칭재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멀칭재를 사용하여 즐거운 가드닝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