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자연/가드닝

토양에 옷을 입혀주는 멀칭(2편) - 멀칭하기와 DIY 멀칭재료 만들기

반응형
멀칭을 잘 사용하면
정원수나 텃밭 정원에
유용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멀칭 재료를 정원에
깔아주는 방법,
멀칭 재료를 DIY로
직접 만드는 방법,
멀칭을 적용할 때
주의할 점을
확인해 봅니다.

 

 

 

멀칭 정원 친환경 가드닝
우드칩으로 멀칭한 정원

 

 

멀칭재료를 깔아주는 시기

 

1년 중 멀칭재료를 깔아주기 좋은 시기는 봄과 가을입니다. 특히, 겨울에 꽁꽁 얼었던 땅이 녹고, 정원의 흙이 촉촉해져 다루기 쉬워지고 식물이 이제 막 자라기 시작하는 4월~5월이 멀칭재료를 깔아주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이때 유기물 멀칭재료를 깔아주어 잡초의 생장을 억제하고, 봄철 가뭄을 대비해 땅속 수분을 유지해 주고, 식물에 필요한 양분을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한여름의 왕성한 생장기가 지나고 가을에 멀칭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잡초들을 베어내거나 말라 시든 후에 멀칭재료를 깔아 주어 이듬해 봄철에 잡초가 자라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겨울 동안 얼었다 녹기를 반복하면서 토양 속 유기물이 활동하는 좋은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멀칭재료를 깔아주는 방법

 

정원의 토양에 멀칭을 깔아주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선택한 멀칭재료를 약 5cm로 정원 텃밭이나 주요 식물 주위에 깔아줍니다. 이때, 식물의 숨이 막히지 않도록 너무 식물을 꼭 틀어막지는 말아 주고, 작업하면서 식물 줄기가 다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멀칭을 두껍게 할수록 잡초들의 성장을 더 방해할 수 있지만, 5cm 이상으로 너무 두껍게 멀칭해 주면 자칫 내가 키우려는 구근이나 식물들은 그 속에서 싹을 틔워 자라기 힘들게 됩니다.

 

멀칭은 일반적으로 아래의 순서로 깔아 주게 됩니다. 

 

  • 멀칭을 깔아줄 곳의 잡초를 제거합니다.
  • 흙 표면을 고르게 정리해 주면서, 움푹 파인 곳에는 미리 준비한 흙으로 메워 평평하게 해 줍니다.
  • 토양이 촉촉하게 물기를 머금을 수 있도록 물을 뿌려 줍니다.
  • 멀칭재료를 손이나 모종삽 또는 삽으로 토양 위에 부어 줍니다.
  • 마지막으로, 갈퀴나 괭이 등으로 멀칭재료를 고르게 펴 줍니다.

 

멀칭 적용 위치

 

구근 주변

구근 주변에 유기물 멀칭재료를 덮어 주면 유기물이 퇴비화되면서 구근에 양분을 공급해 주고 일정한 습도를 유지해 주게 됩니다. 멀칭재료 밑에서 구근은 안전하게 보호받게 되는 셈이죠. 꽃이 진 후에 보통 구근을 파내어 보관한 후 이듬해 봄철에 같은 곳이나 자리를 옮겨 다시 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구근에 손상을 입힐 가능성도 많아집니다. 사실 구근은 매번 캐내지 않아도 되며, 멀칭을 해 주게 되면 구근을 파내지 않고 그대로 두어도 안전하게 보호해 줄 수 있게 됩니다. 수고도 줄이고, 구근 손실도 줄이게 됩니다.

 

생울타리 주변

생울타리를 보면 가지치기는 신경 써서 해 주지만, 멀칭을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울타리의 뿌리는 함께 얽혀 뻗어 있고, 생울타리 주변에 멀칭을 해 주면 그러한 뿌리들을 보호하고 양분을 제공해 주고, 습기를 가두어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생울타리 주변에 멀칭을 하기 전에 흙이 촉촉한지 확인하고 수분이 부족하면 물을 뿌려준 후에 멀칭을 해주도록 합니다.

 

다년생 화초 주변

화초 주변에 짙은 갈색의 유기농 멀칭재료를 깔아 주면 화초의 초록색이 더욱 드러나게 됩니다. 유기농 멀칭을 한 후에 물만 제때 공급해 주면, 잡초가 제어되는 것은 물론 다년생 화초들은 유기물 멀칭의 양분을 공급받아 더욱 활발하게 생장하고 번식해 나갈 겁니다.

 

과일나무와 관목

주변 과일나무와 관목 종류는 특히 과일이 형성될 때 뿌리 주변에 많은 수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일나무와 관목 주변에 멀칭을 해주면 잡초를 억제하고 식물을 건강하게 유지하며 병충해와 질병에 저항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유기농 멀칭재료 만드는 법

 

부엌과 정원의 유기물 부산물을 퇴비로 만들어 나만의 멀칭재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또한 자신만의 낙엽과 풀을 이용해 부엽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주변에 소를 키우는 우사가 있다면, 소똥을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소똥을 2~3년 이상 충분히 썩게 만들면 양분이 풍부한 훌륭한 유기물 멀칭재료가 됩니다.

 

음식물 쓰레기로 퇴비를 만드는 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정원을 위한 퇴비 만들기 쉽게 바로 시작하기

정원에 필요한 퇴비를 매번 사서 마트에서 구입하고 있나요? 홈가드닝에 사용할 정도의 적은 양이라면 사서 사용하는 것도 괜찮지만 야외 정원이라면 퇴비 구입비도 많이 들게 됩니다. 퇴비를

summerrainstory.tistory.com

 

 

멀칭과 관련된 문제

 

멀칭과 관련된 문제는 보통 너무 두껍게 멀칭을 하면 나타나는데, 멀칭이 너무 두꺼우면 구근과 화초의 성장을 방해하게 됩니다. 이때에는 갈퀴나 긴 손잡이가 달린 괭이 등으로 멀칭을 살살 펼쳐 내어 주면 식물이 더 잘 자랄 수 있습니다.

 

멀칭과 관련하여 겪을 수 있는 또 다른 문제는 충분히 썩지 않은 덜 부숙된 퇴비를 사용할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식물의 잎을 시들게 하거나 심하면 잎이 일그러질 정도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충분히 부숙된 퇴비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비닐, 플라스틱 재료, 고무 칩 등 화학제품 재료를 사용한 무기물 멀칭은 토양에 남아 땅을 가열하고 잠재적으로 유해한 화학물질을 토양으로 침출시킬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멀칭재료를 정원에 실제로 적용하기 위한 시기, 방법, 대상 식물, 제조법, 관련 문제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의 정원에 적합한 멀칭재료를 선택하고 적용하여 즐거운 가드닝 생활을 꾸려 나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