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경제

한눈에 살펴 보는 2023년 FOMC 일정 - 연준(Fed)의 역할

반응형

FOMC는 미국 경제뉴스를 들을 때 가장 자주 듣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FOMC는 Fed 또는 연준이라고 불리는 기관의 산하 위원회인데요, 연준과 FOMC는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미국 금리 등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제 시스템이 전 세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전 세계 금융, 주식, 부동산 및 경제정책 입안자들은 FOMC의 발표를 매우 민감하게 쳐다보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구성과 역할을 살펴보고, 연준 내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의사결정기구인 FOMC의 역할, 구성과 2023년 FOMC 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FOMC 일정
2023년 FOMC 일정 - Fed와 FOMC

 

 

>> 연방준비제도(연준, Fed)의 구성

1913년 연방준비법(Federal Reserve Act)이 미국 의회에서 통과되어 시작된 연준은 연방준비제도의 줄임말로 영어로는 Federal Reserve System(줄여서 Fed라고 부릅니다.)입니다.

 

미국에는 모두 12곳의 지역에 지역의 은행을 책임지는 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 Bank)이 있는데, 연방준비제도는 이들 12개 연방준비은행을 총괄하는 연합기구라고 보면 됩니다. 

 

연방준비제도(연준) 산하에는 최고의사결정기구로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Federal Reserve Board), 12개의 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 Bank), 연준 내 통화정책 결정기구 중 제일 중요한 위치에 있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가 있습니다.  

 

연준은 형식적으로는 사기업의 형태이지만, 실제적으로는 정부기관처럼 운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구성원의 결정 방식을 보면 미국 대통령이 연준 의장과 이사를 임명하고 연방 상원이 인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준에 수익이 발생하면 수익 중 배당금 분배를 제외하고 미국 재무부에 귀속됩니다. 연준은 미국의 역사적인 상황에서 탄생한 중앙은행의 역할을 하는 민간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3년 FOMC 일정
2023년 FOMC 일정 - 연준(Fed)의 구성과 역할

 

 

>> 연방준비제도(연준, Fed)의 역할

 

연준은 우리나라의 한국은행처럼 중앙은행의 역할을 합니다. 달러를 발행하고 미국의 통화정책을 수립하는 등의 주로 통화와 관련된 정책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연준의 역할은 크게 아래의 3가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 달러의 발행

미국 재무부가 발행하는 미국 국채 중에서 팔리지 않은 국채를 연준이 액면가로 매입하여 국채 인수금액과 1:1에 해당하는 액수의 달러 지폐를 발행하여, 연준 회원 은행 및 정부 계좌에 발행된 신규 달러를 입금합니다. 

 

(2) 통화정책 수립

물가안정, 고용확대, 금융시장 안정, 이자율 안정, 외환시장 안정 등을 위해 각종 통화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합니다. 이러한 통화정책으로는 아래에서 좀 더 알아볼 FOMC에서 결정하는 기준금리 설정을 비롯해서 국공채 매입, 재할인율 조정, 지급준비율 설정, 외환정책, 양적완화 정책(테이퍼링) 등이 있습니다. 

 

(3) 은행과 금융기관을 감독

우리나라에서 금융감독원이 하고 있는 일을 미국에서는 연준이 담당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연준 외에도 미국 정부 산하에 SEC라는 증권감독위원회가 있어 연준과 협업하여 금융기관을 감독하고 있습니다. 

 

 

 

 

 

 

 

 

>> FOMC 구성과 역할

 

FOMC는 연준 내에서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위원회입니다. 우리나라로 말하면 기준금리를 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FOMC는 연준 이사 7명 + 12개의 연방준비은행 총재 중 5명이 참석하여 구성됩니다. 이 중에 연준 의장과 뉴욕은행 총재는 당연직 위원이고, 나머지 4개의 자리는 11명의 연방준비은행 총재가 1년 임기로 돌아가면서 참석합니다.

 

현재의 미국 연준 의장은 누구일까요? 바로 제롬 파월(Jerome Powell)이죠. 제롬 파월이 연설을 할 때마다 전 세계가 경제전망과 정책에 대한 그의 말뿐만 아니라 그의 어투와 표정까지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그의 말 한마디가 세계 경제에 끼치는 영향력이 막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준은 FOMC라는 정기 비공개회의를 거쳐 미국의 경제를 평가하고, 그에 따른 통화 및 금리정책을 결정합니다. 정기적으로 6주마다 열리며, 통상 연 8회 개최됩니다. FOMC는 보통 이틀 동안 열리는데요, 회의 마지막 날 오후 2시경(한국시간 다음날 새벽 4시경)에 성명서를 통해 기준금리 등 주요 회의 내용을 발표합니다. 또 3주 뒤에는 전체 내용을 담은 FOMC 회의록을 공개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경제를 판단할 수 있는 주요 지수 중에 하나가 소비자물가지수(CPI)인데요, 바로 이 FOMC에서 CPI 등의 미국 내 주요 지수나 경제 변수들을 면밀히 검토해서 금리 정책 등을 세울 때 반영하는 것입니다. CPI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미국] 아는듯 모르는 미국 CPI, 기초부터 알아보기

 

[미국] 아는듯 모르는 미국 CPI, 기초부터 알아보기

미국 주식에 투자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정기적으로 미국 CPI가 발표될 즈음이면 촉각을 곤두세우고 CPI 수치와 발표된 수치에 대한 전문가들의 해석을 들여다보곤 합니다. 주식과는 별 상관없

summerrainstory.tistory.com

 

 

긴급상황에서 예정에 없던 FOMC가 소집되기도 하는데요, 최근의 역사에서 긴급 FOMC 소집은 2번이 있었습니다. 2008년 세계금융위기 때 벤 버냉키 연준 의장이 긴급 FOMC를 소집하여 0.7% 금리를 인하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2020년 3월 코로나 사태를 맞아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또다시 FOMC를 소집해서 0.5% 금리 인하를 단행하였습니다. 

 

 

 

 

 

>> 2023년 FOMC 일정

2023년 FOMC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3년 FOMC 일정
2023년 FOMC 일정

 


 

 

지금까지 미국의 통화정책을 관장하는 연방준비제도(연준, Fed)와 연준의 가장 핵심적인 의사결정기구인 FOMC의 구성과 역할, 그리고 2023년 FOMC 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연준과 FOMC가 발표하는 기준금리와 각종 통화정책은 미국 경제뿐만 아니라, 전 세계 경제에 알게 모르게 영향을 끼치는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와 상관없는 것처럼 보이는 미국 경제의 기본을 알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상 글로쏙 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