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자연

히든 어스 2부 적도의 바다에서 - 한반도의 이동 여정

반응형

3월 3일 KBS 창립 50주년으로 방영한 히든 어스 2부 "적도의 바다에서"를 리뷰합니다. 히든 어스의 뜻은 숨겨진 땅이라는 뜻인데요, 2부에서는 수억 년 전 남반구에 있던 한반도가 적도를 지나 현재의 위치까지 이동하는 여정을 탐사합니다. 한반도의 히든 어스를 살펴봅니다. 

 

 

히든 어스 2편
히든 어스 2편 '적도의 바다에서'를 리뷰합니다.

 

>> 한반도의 이동 여정 

히든 어스 2편은 선캄브리아기가 끝나고 생물들이 본격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고생대의 암석과 생명체들을 살펴봅니다. 5억 년 전 고생대 시기 한반도의 동쪽 석회암 지대는 멀리 남반구 남위 12도 위치에 있다가 약 2억 년 전 움직이기 시작하여 적도를 지나 오늘의 북반구 38도 위치에 다다릅니다. 수많은 생명체를 품은 비밀을 가진 강원도 석회암 지역이 수억 년에 걸쳐 이동한 여정을 살펴봅니다. 

 

> 한반도, 부탄, 호주는 이웃

한반도 석회암 지대와 부탄을 비롯한 히말라야산맥, 그리고 호주 서쪽 끝에 있는 칼바리 지역이 5억 년 전에는 얕은 바다를 사이에 두고 가까이 마주하고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대륙들이 모두 하나로 붙어 있었고, 바로 이 세 지역은 아주 가까이 있었던 것이죠. 신기하지 않나요?

 

해발 900미터의 태백 구문소와 해발 2,400미터의 부탄 블랙 마운틴(Black Mountains)에서는 같은 종류의 삼엽충 화석이 발견되는데요, 2만 종이 넘는 삼엽충 중에 동일한 화석이 발견되고 있어 태곳적 태백과 부탄이 같은 지역이었음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 수억 년 생명체를 품은 암석들

 

바다였던 한반도

태백 구문소와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에 가면 태백 지역에 물결자국 화석과 암염이 발견되고 있고, 두족류, 복족류, 삼엽충 화석이 즐비함을 볼 수 있습니다. 5억 년 전 고생대 시기는 지구의 생명체들이 본격적으로 번성하고 치열한 경쟁과 진화를 시작한 시기였습니다. 고생대 시기에 얕은 바다였던 태백에 삼엽충 등이 죽은 후에 껍질에 있는 탄산칼슘이 차곡차곡 쌓여 퇴적층을 만들었고, 이 퇴적층은 석회암이 되었습니다. 석회암이 변해 대리암이 되었습니다. 

 

태백산 등산로에 가면 자갈과 모래 자국이 보이는데, 일부러 가져다 놓은 것은 아니고, 이곳이 바다였음을 보여 주는 표식입니다. 태백산 일대는 6천만 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바다 퇴적물들이 쌓여 두께 1.5km에 달하는 퇴적층이 형성된 곳입니다. 

 

생명체를 품은 석회암과 석탄

태백 외에도 단양 매포읍 영천곰굴, 영월 어라연, 영월 선돌, 영월 문곡리 건열구조와 스트로마톨라이트, 정선 민둥산 돌리네, 삼척 덕항산과 관음굴, 대금굴, 환선굴, 문경 석회암 석탄 지대 등에는 모두 바다 퇴적층이었다가 융기되어 땅 위로 솟아오른 석회암, 대리암, 석탄의 흔적들을 볼 수 있습니다.

 

태백 금천골에서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석탄이 발견되었는데, 이곳 장성광업소에서는 아직도 석탄을 채굴하고 있습니다. 석탄은 고생대 식물 특히, 고사리 같은 양치식물들이 퇴적되고 가열 가압 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이 지역의 석탄들은 고생대 말인 약 2억 6천만 년 전에 만들어졌습니다. 수억 년 전의 유산을 현 인류가 고맙게 사용하고 있는 셈입니다.

 

 

 

 

 

> 적도를 지나는 여행

얕은 바다였던 한반도 동쪽 석회암 지대는 남반구 남위 12도에 히말라야, 호주 등과 같이 모여 있다가 2억 년 전 판게아 대륙이 본격적으로 이동을 시작하면서 대륙 여행을 시작합니다. 한반도는 점차 이동하여 뜨거운 적도를 지나고, 북반구로 이동을 거듭하여 현재의 한반도와 만나 북위 38도 위치에 자리를 잡게 됩니다. 그 사이 바다에서 위로 솟아올라 오늘날의 높은 산들을 이루고 있는 것이죠. 

 

***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입니다.

히든 어스 리뷰(1편 코스모스의 바닷가에서) - 지구의 역사

 

히든 어스 리뷰(1편 코스모스의 바닷가에서) - 지구의 역사

3월 2일 KBS에서 방영한 히든 어스 1편을 리뷰합니다. 한반도 서쪽 끝의 바윗돌로 시작해 30억 년의 시대를 거슬러 올라 지구 최초의 모습을 탐사해 보는 내용인데요, 한반도 최초의 암석, 지구의

summerrainstory.tistory.com

히든 어스 3부 공룡의 발걸음으로 - 한반도 공룡 발자국

 

히든 어스 3부 공룡의 발걸음으로 - 한반도 공룡 발자국

3월 9일 KBS 창립 50주년 기념으로 방영한 히든 어스 3부 "공룡의 발걸음으로"를 리뷰한다. 히든 어스의 뜻은 숨겨진 지구라는 뜻으로 3부에서는 우리가 밟고 사는 한반도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곳

summerrainstory.tistory.com

히든 어스 4부 화산이 내리던 밤 - 제주도 화산섬

 

히든 어스 4부 화산이 내리던 밤 - 제주도 화산섬

3월 16일 KBS 창립 50주년 기념으로 방영한 히든 어스 4부 "화산이 내리던 밤"을 리뷰한다. 히든 어스는 숨겨진 지구와 한반도의 역사를 탐사하는 8K 다큐멘터리로 4부에서는 신생대 화산 폭발로 만

summerrainstory.tistory.com

히든 어스 뜻, 방송시간, 재방송, 출연진 정보

 

히든 어스 뜻, 방송시간, 재방송, 출연진 정보

1973년 한국방송공사 창립 이후로 올해로 KBS 50주년이 되었습니다. KBS에서는 50주년을 맞아 다양한 50주년 기념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히든 어스도 그중 하나입니다. 3월 2일 첫 방영되는

summerrainstory.tistory.com

 

히든 어스 2부를 리뷰해 보았습니다. 수억 년 전에 걸친 한반도 석회암 지역의 여행이 신기하기만 한데요, 우리가 밟고 있는 땅은 그냥 오늘처럼 있는 것이 아니라, 수억~수십 억 년의 세월을 거쳐 이동하였고, 수많은 생명체를 품고 있음을 새삼 보게 됩니다. 히든 어스 3부가 공룡 편인데요, 한반도의 공룡의 흔적이 기대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