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인문

톡파원 25시 57회 네덜란드 풍차마을과 와플, 대만 진과스, 나폴리 피자와 축구 직관까지

반응형

2023년 4월 10일 월요일 저녁 8시 50분 JTBC에서 방송하는 톡파원 25시 57회에서는 네덜란드 풍차 마을, 큐브 하우스, 와플과 대만의 황금도시 진과스, 이탈리아 나폴리의 피자와 SSC 나폴리의 세리에 A 축구 경기를 직관한다. 특파원 25시의 찐 팬이라는 명세빈이 특별 출연하고, 네덜란드 인주연, 대만 윤의령, 이탈리아 현준역 톡파원이 소식을 전한다.

 

 

톡파원 25시 57회
톡파원 25시 57회

 

 

57회에는 톡파원 25시 찐 팬이라는 명세빈이 특별 게스트로 나온다. JTBC의 새로운 드라마 ‘닥터 차정숙’이 4월 15일 방송을 시작하는데 엄정화, 김병철, 명세빈, 민우혁 등이 출연하고, 명세빈은 의료 재벌가의 딸로 가정의학과 교수이고, 주인공 차정숙에게 첫사랑을 뺏긴 후 레지던트가 된 차정숙을 다시 맞닥뜨리는 최승희 역을 맡았다. 김숙과 동갑으로 57회에서 어떤 케미를 보여줄지 기대된다.

 

>>네덜란드

네덜란드의 톡파원으로 인주연 톡파원이 등장한다. 암스테르담 대학교 미디어학과 재학 중이라고 하며, 네덜란드의 이모저모를 재미있게 들어보자.

 

풍차 마을

암스테르담에서 기차로 20분 거리(13km)에 있는 잔세스칸스(Zaanse Schans)에는 동화 속 그림 같은 풍차 마을이 있다. 네덜란드는 바다보다 낮은 곳이 많아, 땅을 늘리기 위해 바다를 둑으로 막고 내륙에 갇힌 바닷물을 풍차 등으로 퍼내어 새로운 땅을 만들어낸 끈기와 저력의 나라다. 네덜란드 땅의 절반이 이러한 간척 사업으로 만들어진 땅이다. 집념이 강한 네덜란드 사람들이다.

 

18세기 산업혁명 이전에는 잔세스칸스에만 천 개가 넘는 풍차로 바닷물을 퍼냈지만, 지금은 소수만 남아 관광용이나 풍력 발전에 사용된다. 바닷물을 퍼낸 땅에는 농사보다는 목초지를 만들어 낙농업이 발달했고, 잔세스칸스 풍차 마을에 가면 풍차, 양 떼, 우유를 가공해서 치즈 등을 구경할 수 있다. 치즈 한 덩어리씩 사 오기도 한다.

 

네덜란드에는 축축한 땅이 많아 나막신을 주로 신었고, 풍차 마을에 가면 네덜란드 전통 나막신인 클롬펜을 만드는 공장이다. 이곳에서 나막신을 구경하고 나막신을 만드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네덜란드 풍차 마을
네덜란드 풍차 마을

 

큐브 하우스

네덜란드에서 수도 암스테르담 다음으로 큰 도시 로테르담은 세계 2차 대전 당시 도시 전체가 파괴되어 전후 복구 과정을 겪은 도시이다. 재건 당시 현대적인 건축가들의 독창적인 건축물들이 많이 세워졌고, 이 때문에 현대 건축의 성지라고 불린다. 그중에서도 매우 독특한 형태를 가진 45도로 기울어진 장난감 같은 큐브 하우스를 탐방한다.

 

네덜란드 와플

와플(Waffle)은 네덜란드어 바펠(Wafel)에서 유래했고, 와플의 본고장은 벨기에이다. 벨기에, 네덜란드, 미국이 각각 개성 있는 와플의 전통을 지켜오고 있는데, 벨기에 와플로는 두툼하고 아삭하게 씹히는 펄 슈가가 들어간 리에주 와플(Liègewaffel)과 겉빠속촉의 브뤼셀 와플(Bruxelleswaffel)이 있다. 오늘 구경하는 네덜란드 와플은 얇은 와플 과자 사이에 캐러멜시럽을 넣은 과자 같이 바삭한 스트룹 와플(Stroopwaffel)이 있다.

 

17세기에는 벨기에 와플이 미국으로 전해졌고, 미국 남부에서는 동그랗고 큰 아메리카 와플에 단 시럽을 듬뿍 부어, 베이컨, 소시지, 계란 후라이 등과 함께 아침으로 먹는다.

 

>>대만

대만 타이베이에 가면 타이베이 주변에 있는 주요 관광지를 돌아보는 예스진지 투어를 하게 된다. 예스진지는 예류지질공원, 스펀, 진과스, 지우펀의 관광지 앞 글자를 딴 것으로, 4곳의 관광지를 8시간으로 돌아다니는 택시(5인승 차량 8시간 기준 12~14만)나 버스(1인당 15,000원 정도)가 있다. 오늘은 이곳 중 진과스와 예류지질공원을 탐방한다. 대만사범대학교에 다니는 대만 윤의령 톡파원이 안내한다.

 

 

대만의 황금도시 진과스
대만의 황금도시 진과스

 

 

진과스

‘꽃보다 할배’ 대만판 드라마의 배경인 황금도시 진과스(Jinquashi, 金瓜石), 대만 신베이시 루이팡구에 있는 옛 금광촌이다. 20세기 후반 황금이 고갈되면서 지금은 관광명소로 탈바꿈했다. 진과스 금광촌에 가면 사금 체험과 함께 황금박물관에서 순도 99%, 220kg짜리 황금으로 손으로 만질 수 있다. 입장료는 80 NTD (약 3,500원)이다. 이곳에 가면 광부들이 먹었다는 광부 도시락 (밥+돼지갈비+김치+음료수)도 경험 삼아 먹어볼 수 있다.

 

예류지질공원(野柳地質公園)

신베이시 완리구에 위치하며, 이찬원도 방문했던 곳이라고 한다. 암석이 바람이나 염분 등에 의해 침식, 풍화되어 만들어진 독특한 바위 모습으로 이집트 네페르티티 여왕을 닮은 여왕 바위, 코끼리 바위, 선녀 신발 바위, 촛대바위, 아이스크림 바위, 버섯바위, 벌집 바위 등이 있다.

 

>>나폴리

이탈리아 현준역 톡파원이 나폴리를 안내한다. 현준역 톡파원은 10살에 이탈리아 이민 와 20년 넘게 로마에 거주하고 있다. 로마달구지여행 여행사 본부장이자 이탈리아 현지 가이드로 활동한다.

 

 

나폴리 랜선여행
나폴리 랜선여행, 아름다운 나폴리 해변

 

 

나폴리 피자

나폴리는 피자의 발상지이자 원조인 지역으로 나폴리에 가면 꼭 피자를 먹는다. 나폴리는 폼페이의 최후로 유명한 베수비오 화산이 가까운 곳으로 베수비오 화산이 폭발할 당시 생성된 화산석이 많다. 이러한 이유로 나폴리 지역에는 화산석으로 만든 화덕이 발달했고, 400도 내외의 고온에서 1분 정도의 짧은 시간 동안 피자를 구워내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전통 피자로 마리나라와 마르게리타가 있다. 마리나라(Pizza Marinara)는 어부들이 간단히 먹던 피자로 도우, 소스, 앤초비, 마늘, 오레가노 가루, 올리브유만으로 만들고 치즈가 안 들어간 피자로, 충무김밥처럼 소박한 피자이다.

 

마르게리타(Pizza Margherita) 피자는 1889년 나폴리에 온 이탈리아 왕국의 마르게리타 왕비가 제일 좋아했던 피자로, 이탈리아를 상징하는 녹색, 백색, 적색의 바질, 모차렐라 치즈, 토마토소스의 3가지 토핑만을 간단하게 얹는 피자다.

 

SSC 나폴리

톡파원 25시 57회에서는 김민재 선수가 소속된 SSC 나폴리의 세리에 A 축구 경기를 직관한다. 나폴리와 SSC 나폴리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보길 바란다.

 

[이탈리아] 김민재 선수가 뛰는 나폴리!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이탈리아] 김민재 선수가 뛰는 나폴리!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김민재 선수가 뛰고 있는 만큼 스포츠 소식을 보면 나폴리(Naples)라는 도시 이름을 심심찮게 듣게 되는데요. 나폴리가 이탈리아의 도시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다음에 아는 것을 물어보면 막상

summerrainstory.tistory.com

SSC 나폴리 경기 일정(22~23시즌), 챔스 일정, 구단 역사와 김민재

 

SSC 나폴리 경기 일정(22~23시즌), 챔스 일정, 구단 역사와 김민재

1980년대 마라도나 선수와 함께 전성기를 맞이한 나폴리는 22~23시즌 다시 세리에 A 우승이 거의 확실시되고 있다. 오시멘, 김민재, 흐비차 선수 등이 합류하면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SSC

summerrainstory.tistory.com

 

 

2023년 4월 10일 월요일 저녁 8시 50분 JTBC에서 방송하는 톡파원 25시 57회를 살펴보았다. 네덜란드에서는 풍차 마을과 클롬펜 체험, 큐브 하우스, 네덜란드 와플을 살펴보고, 대만에서는 옛 금광 도시 진과스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이탈리아 나폴리에서는 피자와 SSC 나폴리의 세리에 A 축구 경기를 직관한다.

 

반응형